대메뉴

메뉴열기
참여마당
참여마당 공지사항(상세)

공지사항

공지사항의 글 내용
제목 창원 중앙대로포럼 참여 제안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3-11-23

- 중앙대로를 보행자 전용공간으로 바꾸자! -

 

도시는 무엇으로 기억될까요? 두바이 칼리파처럼 초고층 랜드마크일까요, 아니면 빌바오 구겐하임처럼 조각 같은 건축물일까요? 저는 단언컨데 '보행'이라고 확신합니다. 파리의 샹젤리제, 뉴욕의 보르드웨이, 바르셀로나의 람블라...... 그 도시하면 그 거리들이 활기차고 친근한 모습으로 바로 떠오릅니다. 거리는 도시의 모습이요 우리들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권위적인 서울의 세종대로에 2008년 광화문광장이 들어선 것은 가히 역사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올해(2023년)는 광화문 앞 월대까지 모습을 갖추게 되면서 세계인이 찾는 명소로 더욱 각광을 받을 것 같습니다. 이렇듯 '보행'은 도시의 핵심이고 얼굴이며 그것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는 광대하다 할 것입니다.

 

창원국가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태어난 중앙대로와 창원광장은 20세기 도시 계획의 산물로서 한 때 계획도시 창원의 자랑이었지만, 이제는 상상력과 창의성의 부족을 드러내는 상징일 뿐입니다. 창원특례시가 차량 위주의 뻔한 도시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지요.

 

창원광장을 포함한 중앙대로는 창원의 가장 가치 있는 가능성이라고 확신합니다. 중앙대로를 보행자 전용공간으로 바꾸어 세계인이 찾아오는 도시 창원을 꿈꿉시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쇠락한 중앙동도 새로운 차원으로 되살아날 것이고, 우리의 창원이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보행공간을 가진 도시가 될 것입니다.

 

하여, 우리가 함께 노력하는 작은 힘들을 모았으면 합니다. 보통 사람인 우리가 시동 걸어 이 위대한 일을 '반드시, 될 때까지'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사랑하는 창원을 위해, 우리의 후손을 위해 말입니다.

 

2023년 11월

 

창원중앙대로 포럼 준비위원회(국립창원대학교 건축학부 이강주)

 

 

* 이 제안에 창원YMCA도 동참합니다.(유현석 사무총장)

 

* 참여를 희망하는 창원지역 단체나 개인(타 지역도 가능합니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아직 제안 단계라 참여의사를 확인하고, 단체 톡방을 만들어 정식모임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참여의사가 있으신 분과 단체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참여의사를 밝혀 주시면 됩니다.

창원중앙대로 포럼 참여 제안서 - Google Forms 

 

 

 

창원 중앙대로포럼 참여 제안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