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메뉴열기
참여마당
참여마당 자유게시판(상세)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의 글 내용
제목 청소년기 반항에 대한 주제로 글 올립니다.
작성자 김치승 등록일 2023-07-01

요즘 청소년기 반항으로 인해 갈등을 빚고 있는 집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대부분 부모들은 매우 갑작스러운 방식으로 자녀의 청소년기 진입을 경험한다. 아이들이 커가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렇다. 아이들이 청소년기 반항의 첫 징후를 보일 때 부모는 그것을 혼동하거나 아니면 아예 놓친다.

청소년기 반항의 징후가 항상 부모의 권위에 대한 직접적인 도전으로 보이는 건 아니다. 대신 감정적 변화의 결과로 더 미묘하게 나타날 수 있다. 다른 영향 요인으로는 독립성에 대한 탐색과 일반적인 심리적 및 신체적 변화가 있다.

청소년기의 도래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지는 않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일부 어린이의 경우 만 8~9세에 나타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이 성숙 과정은 만 13세 이후에도 시작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호르몬적, 심리적 변화의 시작이다. 그리고 이 단계는 적어도 만 19세까지 지속한다.

오늘은 청소년기 반항의 5가지 징후를 설명해 보려고 한다. 이 정보는 자녀가 이 단계에 접어들었는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기 반항의 5가지 징후 및 대응 방법
청소년기 반항의 징후가 항상 분명한 반항 행동의 형태로 나타나는 건 아니다. 대신 그 징후는 자율성과 성인 성격 구축으로 이어지는 과정의 일부로 더 신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청소년기 반항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1. 아이가 혼자 있고 싶어 한다
청소년기 반항의 가장 전형적인 징후 중 하나이며 사생활 보호의 필요성에서 비롯된다. 혼자 있고 싶어하는 건 삶의 이 단계에서 특히 중요해지는 측면이다.

하지만 많은 부모는 이 행동이 자녀의 삶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신호로 착각한다. 물론 상황이 괜찮은지, 자녀가 어떤 종류의 우울을 겪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하는 건 결코 나쁜 생각이 아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행동이 습관화되었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그들에게 필요한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물론 균형은 유지해야 한다. 자녀가 혼자 있는 시간으로 인해 친구와 멀어지거나 성적이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우려할 만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그러한 행동은 자녀가 우리의 개입을 조금 더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나타낼 수 있다.

십대 반항의 5가지 징후와 대응 방법

2.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를 보인다
청소년기 반항의 또 다른 흔한 징후다. 기분 변화는 청소년을 감정적으로 더 민감하게 만드는 호르몬 변화의 결과다.

그래서 청소년은 부모의 애정 표현에 무관심하게 반응할 수 있다. 또한, 아이는 무고한 농담에도 화를 내며 반응할 수 있다. 청소년은 또한 여드름과 같은 겉보기에 사소해 보이는 문제에 대해 매우 화를 낼 수 있다.

그러므로 자녀의 태도를 교육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갤럭시탭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처리하는 게 중요하지만 자녀의 잘못에 대해 관대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부모는 가정 내에서 권위 있는 역할을 유지해야 한다.

“사춘기는 신체적 성숙과 심리적 무책임을 결합한 사회의 허가다.”

– 테리 엡터(Terri Apter)

3. 의사소통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많은 아이가 사춘기가 될 때까지 부모에게 매우 애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부모는 갑자기 자녀가 학교에서의 하루에 대해 더는 말하지 않는 이유를 궁금해할 것이다. 동시에 그들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우정을 쌓고 있을 수도 있다.

사춘기 아이들이 부모와 이야기하는 데 덜 관심이 있다는 사실은 새로운 우정의 형성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정상적이다. 이러한 변화에 직면하여 부모들은 질투나 소외감을 느낄 수 있지만 이는 아이가 자신의 정체성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정서 발달의 건강한 부분이다.

3. 의사소통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물론 이때는 청소년기의 다양한 사회 문제에 더 취약하다. 여기에는 약물 남용, 비행 및 계획되지 않은 임신이 포함되며 이에 국한되지 않는다. 해당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해 개입해야 한다.

4. 부모의 존재에 대해 당혹감을 느낀다
아마 부모로서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가장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청소년기 반항의 특징일 것이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성숙한 성인으로서의 독립성과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이는 어린애 같은 행동과 부모에 대한 애착을 뒤로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우리의 존재에 대해 일종의 거부감을 보일 것이다.

우리가 이해해야 할 부분은 그런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존경심이 부족하거나 아이들이 갑자기 우리를 미워하는 것도 아니다. 대신 이러한 행동은 일종의 불안감을 반영한 것이다. 일정 수준의 성숙함을 흉내 낼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은 우리가 주변에 있을 때 더 불편해한다.

5. “싫어요”라고 말한다
이 징후는 다가오는 청소년기의 매우 특징적인 표시이자 십대 반항의 첫 번째 표시다. 아이들은 모든 결정에서 더 독립적으로 되고 있고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자녀는 군말 없이 가족 모임에 동행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지루하거나 어린애처럼 보이는 활동에 참여하기를 꺼리는 듯 보인다.

가정용 cctv로 감시하듯 하지말고 자녀가 결정권을 행사하도록 해도 괜찮다. 중요한 건 우리가 합리적으로 되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십대가 무언가를 먹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예전처럼 강요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권위를 확고히 하고 한계를 정해야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지루해 한다고 해서 학교를 그만두게 할 수는 없다.

첨부파일